책 독서, 드라마, 영화 감상 후기

군필자 필수 넷플릭스 드라마, 군필자 여친 필수 드라마 D.P. 디피

JeffChoi85 2021. 9. 3. 12:00

이 드라마는 남자들이 술자리에서 군대 축구 이야기 하는 것과는 결이 다릅니다.

최근에 넷플릭스에서 웹튠 원작 드라마 디피 D.P.를 개봉하였습니다. 디피 결말 까지 와이프와 함께 밤새어가면서 보고 와이프는 중간중간 눈물을 흘렸고, 너무 가슴이 아파서 마지막편은 끝까지 보지 못하였습니다. 이런데를 주변의 모든 남자가 다녀왔다는 것에 충격을 받은 것 같습니다. 저는 맥북 넷플릭스 이용해서 끝까지 보았고, 며칠동안 곱씹어서 생각하면서 이것의 감상평을 감히 쓸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가장 현실적고, 지금 입대하는 20대 초반의 남자들이 북한과의 전쟁을 대비하는게 아니라 현실 군대에서 어떤 전쟁을 벌이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sptvmfflrtm 넷플릭스 dp개의날 결말과 뜻, 디피 웹툰 원작 등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읽어주세요.

넷플릭스DP 웹툰 원작으로 레진 코믹스와 예스24 통해서 완결된 웹툰을 바로 볼수 있습니다.

 

DP 개의 날 1~4권 세트 - YES24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주연 『D.P.』 넷플릭스 시리즈 원작 만화!탈영병 잡는 군인 DP, 그 추적의 기록 “이것은 내가 누군가의 아들을, 형제를, 연인을 찾아가는 이야기이다“화제의 만화 『DP-개

www.yes24.com

DP개의날(넷플릭스DP)는 웹툰으로 처음 나왔고, 현재는 완결되어서 책 4권으로 구매해서 볼수 있습니다. 디피 넷플릭스에서는 총 6편으로 구성되어서 시즌1이 완결 되었습니다. 원작의 집필의도를 영화에서 각본과 연기자들의 연기력으로 너무나 잘 살린 드라마 같습니다. 연기자들이 얼마나 각자의 역을 잘 소화하는지 표정을 보면서 눈물을 흘렸습니다. 눈물 참느라고 스쿼드 100개는 한 것 같습니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1~2편에서는 주인공이 입대하는 과정 그리고 헌병에 차출되고 디피에 선출 되는 과정의 에피소드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후로 탈영병을들을 찾으러 다니고, 최종적으로 직 선임이 탈영을 하여 찾아 다니는 것으로 시즌1이 마무리 됩니다. 사실 군대를 다녀온 한국 남자라면 크게 별거 없는 스토리 입니다. 하지만 드라마가 매우 현실적인 이유는 군대에서만 일어나는 일들, 군대에서만 쓰는 용어들을 비속어를 제외하고는 매우 잘 살려서 대사를 합니다. 그리고 어느 부대에나 있을 법한 캐릭터들과 싸이코 ㅅㄲ가 너무나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05년에 의경으로 입대하였습니다. 사실 제가 군대를 갈때 정도만해도 육군 등에서 사건사고가 많이 보도가 되면서 소원수리함이니 뭐니 하면서 이병을 받을어모시는 형태로 많이 변하였고, 저도 1년 열심히 x박고 고참이 되려는 찰나 주변에 많은 사고가 생겨서 뒤에 1년은 일,이병에게 말 한마디 걸지 않는 군대생활을 하였습니다. 차라리 저에게는 다행이었습니다. 1년간 악마 소굴에서 탈출해서 내가 선대를 이어서 악마가 되야하느냐는 기로에서 악마라는 선택을 하지 않아도 되었으니까요. 

와이프와 디피 넷플릭스를 보면서 와이프가 수시로 한말 "진짜 저렇게해?"

와이프에게 충격을 준 첫장면은 병장이 이병을 데리고 장난을 치고 헛소리를 하면서 말 안듣냐며 벽에 못이 박혀 있는 곳 앞에서 가슴을 주먹으로 쳐서 뒤로 밀려나게 합니다. 그러는 중에 못에 머리를 박거나, 겨우 피합니다. 사실 모두 저러진 않지만 저런걸 안당한 사람도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자대 배치를 받고 가장 충격적이었던 첫 기억이 있습니다. 방에 들어가서 동기들과 침상에 서서 가방에서 짐을 뺄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참이라는 사람이 종이를 나눠주며 여기 적힌거 빼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종이를 보았고 0.1초 뒤에 저는 날아가서 관물대에 박혀 있었습니다. 생전 처음 제 배로 발이 날아와 저를 차니 사람이 이렇게 날아간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때린 이유는 '보라고 하지 않았는데 보았기 때문'입니다. 역시 한국말을 끝까지 들어야합니다. '여기 적힌거 뺄거야'는 설명이지 보고 빼라는 뜻이 아니었습니다.

사실 군대에는 여전히 말도 안되는 이상한 룰이 많습니다. 그리고 말도 안되는 가혹행위들을 아무일 아니라는 듯이 보고 넘깁니다.

그 것을 전달하기 위해서 이 웹툰과 드라마를 제작 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왜 좋은 선임이 당하고 있는 것을 보고만 있었냐는 죽은 군인의 가족이 말하는 대사가 있었습니다. 왜 아무도 못 막을까요? 왜 사람이 할 것 같지 않은 짓을 군대에서는 서슴치 않고 하는 걸까요? 아무도 그것이 잘 못 되었다고 말하지 않기때문입니다. 군대를 가는 나이는 대부분 20살~21살이 대부분입니다. 겨우 고등학고 졸업하고 군대라는 곳에 들어가서 정신교육을 받습니다. 중고등학교 왕따애들이 왜 왕따를 당하고 가만히 있었니와 그대로 일맥 상통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되는줄 알았어요. 다들 보고 가만히 있던데요? 걸려도 그냥 잔소리 좀 들으면 돼요.' 군대라고 다를 것이 없습니다. 군대는 군법이 강력하니까 사회랑 다르게 잘 막을수 있지 않냐구요? 그 강한 법이 내려질까봐 더 쉬쉬 하고 어둠으로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전쟁이 없는 군대는 특수한 직장 일 뿐입니다.

마지막화에 같이 생활관에서 생활하는 동료가 탈영을해서 자신을 괴롭히던 고참을 찾아가서 반성과 사과를 요구합니다. 그와중에 헌병대 대장이 부대원들을 총으로 무장시켜서 잡으러 갑니다. 그 것을 보고 김성균이 말합니다. "너희들 같이 먹고 자던 동료를 총으로 쏠거냐, 대대장님 사람 죽여 보셨습니까? 이 애들 전부 그저 나라에서 오라고 하니까 와서 2년 x박고 있는 애들인데 이 애들보고 친구를 죽이라고 데리고 온겁니까? 군인이요? 저는 그냥 직장인입니다. 지금 전쟁 중이 아닙니다. "

맞습니다. 군대는 직장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직업은 군인이며 계급 사회입니다. 20살에 철 없이 군대에 끌러간 애들은 2년동안 월급 15마원 안팎으로 받으면서 값싼 노동력을 나라에 제공하고 한국 국민으로 완전히 인정 받기 위해서 가는 겁니다. 뭐 안가면 유승준 꼴나는 거니까요. 그리고 들어가면 정신교육이라고 해서 강당에 앉아서 북한이 어떻고 군대란 어떻고 상관의 말을 잘 들어야하고, 전시에 항명은 총으로 바로 사살 가능 하고 등등을 계속 말하며 세뇌를 합니다. 그리고 훈련에 잘 따라오지 않으면 훈련이라 말하는 행위들을 시킵니다. 그럼 탈출하면 되지, 그래도 아닌건 아니니까 항의를 해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게 불가능해요. 뭐 가능 할 수 있죠 직원 들은요. 그리고 그냥 회사처럼 짤리면 되요. 일반 회사의 퇴직이 직업 군인의 전역입니다. 일반 병사의 전역은 행복이지만 직업 군인의 전역은 퇴사입니다. 그럼 일반 병사가 이건 정말 아니다라고 하면 사표 내고 나올수 있느냐 라는 뜻입니다. 

당연하지만 일반 병사는 사표내고 퇴사 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무단 퇴사가 곧 탈영입니다. 이 드라마의 제목과 같은 디피 들이 잡으러 찾아 다닙니다. 그리고 다시 군대로 가서 남은 기간을 채워야지만 나올수 있습니다. 그외에는 군생활을 할수 없다는 병원의 진단서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즉 탈출 방법은 견디고 2년 채우고 탈출 하느냐, 정신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 불능 판정을 받고 나오느냐 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당연히 힘들겠죠, 가능했으면 이미 들어오지 않았을테니까요. 그러니까 어떻게든 2년 채우고 탈출하려고 모두 다 견디는 겁니다. 그저 견디고 있는데 부조리고 뭐고 무슨 상관인가요. 내 몸건사하기도 급급한데 누구를 챙겨요. 싸워서 영창이라도 간다면 영창에 간 기간만큼 군생활만 길어집니다. 2년 군생활이 1달이 길어지는 지옥을 선택하는냐 그냥 지금은 지옥을 선택하느냐 입니다.

20살 짜리들 신병들 위에 21살짜리 선임이 가혹행위를 하는 겁니다. 그럼 그위에서 보고 있는 나이 많은 직업 군인 들은 뭘할까요?

보고도 못본척합니다. 그 분들은 직장입니다. 부대에서 일이 생기면 최소 진급이 안되거나 전역이라고 말하는 강제 퇴사를 당합니다. 어짜피 1~2년 보고 모르는 아저씨가 될 사람들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그 분들은 가족의 생계가 달린 생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의경을 나왔기 때문에 그 것을 더 많이 봐왔습니다. 신병으로 처음 자대 배치를 받고 소대를 배치 받으면 가장 먼저 선임이 막내를 데리고 가서 하는 일은 아무데도 가지 못하도록 훈련하는 것과(탈영 방지, 담만 넘으면 택시 타고 집으로 갈 수 있으니까요.) 전 직원 및 부대원들 이름, 부대 연락처 등등을 외우는 일입니다.

디피 개의날 드라마를 보면 신병들이 침상에 어정쩡하게 각잡고 가만히 앉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게 신병이니까 군기가 바짝 들어 있는게 아닙니다. 훈련이나 야외 활동이 없으면 밥 먹는 시간 빼고 그렇게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합니다. 물을 마시거나 화장실은 선임이 지시할때만 가능합니다. 가만히 앉아 있는게 힘드냐 할 수도 있지만 정자세로 한 곳만 응시하고 몇시간만 있어보시면 그것은 가혹행위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명령없이 움직이면 갑자기 눈앞에 별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착하던 고참이 갑자기 막내에게 정해인의 이름을 물어보고 아래로 집합시키는 장면이 나옵니다. 고참들 이름 외우기는 갈구기 가장 좋은 구실입니다. 몇일 간의 기한을 주고 외우도록 하며 못외우면 온갖 가혹 행위를 당합니다. 그리고 고참들이 애들 갈구기 가장 좋은 구실입니다. 막내를 불러서 내 이름이 뭐냐 아니면 옆에 누군가가 누구냐라고 물어보고 대답을 못하면 내 밑으로 다 집합 시켜서 갈구기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예고편 클릭

디피 넷플릭스 드라마 내에서도 그런 모습들이 표현이 잘 되어 있어서 너무 놀랐습니다. 

군생활을 그대로 티비속으로 옮겨 놓은 듯 했습니다. 그런 가혹행위를 받을때 항상 직원들은 옆에 있었습니다. 대부분 그 당시 삼촌뻘 되는 나이의 직원들 이었습니다. 겨우 오래된 3층 건물에서 100명 조금 넘는 인원이 생활하고 뻥 뚤린 한방에서 소대 전체가 생활합니다. 모를 수가 없죠. 비명이 안 들릴수 없습니다. 보고도 듣고도 적당히 덮을뿐 입니다. 왜냐면 의경 부대에 오는 직원들은 두가지 이유로 옵니다. 편한 당직과 추가수당 그리고 진급 시험 준비입니다. 진급 시험을 치를 공부를 할 시간을 벌기 위해서 왔는데 사건이 생겨서 진급에서 누락 되는것을 아무도 바라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시 합니다. 신병이 고참 이름을 외울때 누워서 다리를 들고 틀릴대마다 배를 맞으면서 외웠습니다. 동기 누군가 잘못을하면 화장실에서 기마자세를 하고 치약으로 화장실 청소를 했습니다. 버스를 타고 잠이 들거나 다리가 벌어져서도 안되고, 밥은 2분내 먹고 잔반을 남기면 안되었습니다. 잠을 잘때는 손에 깍지를 끼고 바른자세로 누워서 자야합니다. 항상 삼촌 뻘 혹은 아버지 뻘 직원들은 50미터 이내에 있었습니다. 

'힘들면 다 말해라' = 개소리

여주인공도 쉽게 했다가 가장 후회한 말, 참 쉽게들 하는 말 '남들 다하는 군생활 뭐가 힘들다고 그러니.'

좋으면 니가 가라 하와이,ㅅㅂ

이 드라마는 군필자 분들만 보세요. 미필자는 보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곧 군대갈 자녀가 있으신분 절대 보지 마세요. 본다고 도움 될 것 없습니다. 군필자 여친, 혹은 가족만 보세요. 미필자 혹은 미필자 가족분들 디피 넷플릭스 보시고 괜한짓 하시면 군대 2년이 더욱더 지옥이 될수도 있습니다. 아 이제 1년6개월 이긴 하지만요. 군필자는 재밋게 보세요. 쌍욕 실컷하면서 친구들과 가족들과 여친과 보세요. 그리고 지금 군대에서의 가혹행위나 부조리한 일로 싸우고 계시는 분들을 응원해주세요. 최근에도 계속 군대 내 성희롱, 성폭행으로 피해를 보는 장교들이 뉴스에 나오는 것과 군대에서 전쟁으로 사망하는 것도 아니고 고참에게 맞아서 죽은 사건들의 진상조사가 이루어 지지 앉아서 잠 못 이루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사람을 죽여도 나라에서 용서해 주는 사람 3대장 1번 중고딩, 2번 군인(현역 군인,미군), 3번 산업현장. 아 코로나도 있네.. 

디피 시즌2 는 개인적으로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가슴아파요. 6화 마지막에 크레딧 영상이 있는데 그 앞까지는 와 정말 잘 만들었다 추천 해줘야지에서 마음이 싹 바꼇습니다. 제발 보지마세요. 미필자들 또는 부모님들 보지마세요. 절대. 재미로 볼 수 있는 드라마가 아닙니다. 군필자나 군필자 가족만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한동안 현역 군인이랑 만날일 없는 사람만 보세요. 군대랑은 이제 다시 만날 연이 없는 분들만 보세요.

디피 시즌2 정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