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돈을 모으려면 차를 몰지 마라? 그냥 딩크족이 되면 안될까요?

JeffChoi85 2021. 9. 4. 12:00

흔히 자동차 사면 돈 모으기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런데 왜 아이는 가지라는 걸까?

딩크족 뜻 그리고 딩크족으로 사는 게 더 합리적인 나의 생각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딩크족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글을 읽어주세요. 딩크족 뜻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렇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굳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DINK 딩크의 본래의 뜻에 대해서 검색한 결과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딩크족 뜻?

Double Income, No Kids의 약칭이다. 여피족(Yuppie)에 이어 최근 미국 베이비붐 세대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을 대변하는 용어로,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다. 그들은 넓고 깊은 사회적 관심과 국제감각을 지니고 상대방의 자유와 자립을 존중하며 일하는 삶에서 보람을 찾으려고 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네이버 지식백과] 딩크족 [Double Income, No Kids] (두산백과)

 

딩크족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부부를 일컫는 용어. Double Income, No Kids의 약칭이다. 여피족(Yuppie)에 이어 최근 미국 베이비붐 세대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을

terms.naver.com

간단히 말해 결혼을 해서 결혼 생활은 하지만 아이는 가지지 않는 부부를 뜻합니다.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으로는 결혼을 하면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래서 부모님 세대 이상의 분들은 가족 모임때 자녀, 조카 뻘의 남녀의 결혼 문제나 아이 문제에 대해서 너무나 당연히 결혼을 해야 하고 아이를 낳아야 하는데 왜 안 하냐 라는 식의 답정너의 대화를 많이 시도한다. 마치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있는 사람이거나 불행할 것이라는 듯이 말이다.

하지만 젊은 나이에 좋은 차를 타고, 좋은데 여행 다니는 것은 그렇게 뭐라 한다.

그렇게 해서 돈은 언제 모으니?? 돈을 모아야 하는데 차는 사면 안되고 아이는 낳아야 해???? 

단순 산수만 해도 말이 안 된다. 한국에서 웬만한 중형차 몰고 다니는데 월에 100만 원이면 넉넉하다. 그런데 한 달에 100만 원으로 자녀 1명을  키울 수 있나???? 2명이면??? 최소 20년에서 대학까지 24~26년을 돌보는데 돈이 얼마나 들어갈까?

2017년 뉴스 자료 클릭.

2017년 기사에 22년간 양육비가 약 4억이 들어간다고 한다. 그리고 아들 장가보내는데 평균 7000만 원, 딸 시집보내는데 평균 5000만 원이 들어간다는 뉴스 기사도 보았다. 2021년 현재는 대체 얼마나 들까..? 내가 미래에 애가 둘을 키우면 최소 8억은 소비해야 한다는 결론이다. 8억을 20년 동안 최소한??? 

"이런 기사를 보면 부모님들 또 한 말씀하시겠지 나는 너 대학까지 보내는데 그렇게 안 썼어~ 회사에서 학비도 주고~ 다해 주자나~ 낳으면 다~ 기를 수 있다~ 그게 행복이다~~"

그거 맞아요? 낳고 나면 내 행복 챙기면서 평균 정도는 아이에게 해주면서 살 수 있어요?

난 아직 내 집도 없는데? 3년 뒤에 내가 이 회사를 그대로 다닐지 모르겠는데? 회사에서 학비를 줘요? 

친구야 너네 회사 주니? 아? 코로나 때문에 보너스도 잘렸어? 아하..

중형차

- 밸런스 게임 둘 중 하나 선택 -

"부부끼리 중형차 유지 월 100만 원, 해외여행 한 번에 200~300만 원 2달에 한번" 월 250만 원 지출

태국 사멧 섬

vs

"아이 2명 키우기" 월 250만원 지출

아 맞아 아이 있는데 버스 타고 데리고 다닐 수도 없잖아... 차 사야지! 그럼 추가 월 100만 원..

그래 해외여행도 데리고 가면 되지! 두명 늘었으니까 비용 두배 해외 여행 한 번에 최소 500만 원.

 

엄마 빠 돈 모으려면 차 안 사고 결혼해서 아이 낳아야 하는 거 맞죠? 애들 키우려면 집은 있어야지 집 좀 해줘요. 없어?

그럼 집 사고 아이 가질게요. 쪼이지 마세요~ 집은 또 10억이야? 애들 키우는 데는 8억이라며..

진짜 다 그렇게 살아? 진짜야? 진짜예요? 그게 평균이에요?